모바일 메뉴 닫기

 
제목
[발굴]_[강원일보] 정선 매둔동굴서 후기 구석기시대 그물추 등 대거 발견
작성일
2019.12.23
작성자
박물관
게시글 내용

원본기사 링크 http://www.kwnews.co.kr/nview.asp?s=601&aid=219121900164


정선 매둔동굴서 후기 구석기시대 그물추 등 대거 발견

2019-12-20 (금) - 이정훈 기자



정선 매둔동굴에서 출토된 후기 구석기시대 그물추[연세대 제공]


정선 매둔동굴 동굴 내부 지점에서 뗀석기, 물고기 화석, 그물추 등 후기 구석기시대 유물이 또다시 대거 발견됐다.

20일 연세대에 따르면 이 대학 박물관이 6∼7월에 강원도 정선군 낙동리에 있는 석회암 동굴 내부를 조사한 결과 긁개와 격지(剝片·몸돌에서 떼어낸 돌조각) 등의 뗀석기와 그물추, 짐승 뼈를 가공해 만든 도구 등 인공 유물 300여점이 출토됐다.

또 사슴, 노루, 박쥐 등 포유류 화석과 참마자, 피라미 등으로 보이는 어류의 등뼈도 수백 점 출토됐다.

유물들은 두께 약 10㎝가량의 표토(지표면 맨 위의 지층) 아래에 퇴적된 40∼50㎝ 두께의 황갈색층에서 나왔다.

해당 지층에 대한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 결과 유물들은 약 3만 7천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됐다.

박물관 측은 "후기 구석기시대 매둔동굴에 살았던 사람들이 짐승 사냥뿐 아니라 물고기잡이를 통해서도 먹거리를 확보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"며 "당시 생활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발견"이라고 설명했다.

연세대 박물관은 2016년부터 매둔동굴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지난해 동굴 입구 부근에서 그물추, 물고기 등뼈 화석 등 유물을 발견했다.

이정훈 기자